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10가지 - 정말 이걸 몰랐다고?
내가 정말~ 맛있는 것을 먹고 우리 사랑스러운 반려견들에게 나눠주고 싶은 마음에 나눠주려고 했는데 " 이걸 줘도 되나? " 싶은 식품 (음식) 들이 있으실 거예요.
나에게는 정말 맛있고 건강한 음식이지만 강아지에게는 심지어 사망을 일으킬 수도 있는 치명적인 식품들이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절대 줘서는 안 되는 음식 (식품) 10가지를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셔서 반려견과 건강한 생활되시길 바랍니다.
위험하고 치명적인 음식들이 있다면 당연히 사람에게도 사랑스러운 반려견들에게도 좋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아래 본문에 남겨드리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급여하면 큰일 나는 음식
1. 초콜렛
정말 달콤하고 맛있는 초콜릿이 강아지에게는 엄청난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초콜릿에는 테오브로민과 카페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강아지에게 구토, 설사, 불안, 떨림, 발작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심지어 사망에도 이를 수 있습니다.
2. 포도와 건포도
사람이 먹을 때는 건강하고 맛있는 포도나 건포도는 강아지에게는 급성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포도는 매우 소량으로도 강아지에게 문제가 될 수 있기에 각별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3. 양파와 마늘
요리에 자주 쓰이는 양파와 마늘은 사람에게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고 이로운 효과가 있지만 강아지에게는 적혈구를 손상시켜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칫 익혀서는 괜찮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어떠한 형태로도 강아지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절대 급여하시면 안 됩니다.
4. 아보카도
섬유질이 풍부한 아보카도는 사람에게 다이어트 식품뿐만 아니라 기호성도 좋아 인기 많은 식품이나 아보카도에는 페르신이라는 독소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 독소는 강아지에게 치명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5. 알코올
알코올 (술) 등이 포함된 모든 식품은 강아지에게 매우 치명적입니다. 강아지는 알코올이 매우 빠르게 체내에 흡수가 되기 때문에 급성 중독, 호흡 곤란, 혼수상태 그리고 사망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6. 카페인
생각보다 커피 이외에도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들이 많으니 성분 잘 확인하시고 혹시 강아지에게 급여하실 때 꼭 체크하시고 주시길 바랍니다. 카페인이 강아지에게 급여될 경우 불안 떨림, 발작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7. 익지 않은 반죽
예를 들어 밀가루나 이러한 식품 요리를 하시다 덜 익은 반죽 음식을 강아지에 급여할 경우 사람에게는 크게 문제 되지 않으나 강아지에게는 덜 익은 반죽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덜 익은 반죽이 강아지의 위에서 발효되면서 가스를 생성하고 가스에서 알코올이 발생하여 복부 팽창과 알코올 중독 등 다양한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8. 아몬드, 땅콩 너트류
고단백 식품인 너트류는 인간에게 좋은 영양소를 공급하나 강아지에게는 매우 치명적입니다. 특히 마카다미아 넛트는 강아지에게 매우 유독합니다. 근육 경직, 구토, 고열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9. 사람용 의약품
강아지가 아프거나 문제가 있을 때 간혹 병원에 데려가지 않고 사람이 먹는 의약품을 대신해서 주게 되는데 이는 매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인간이 먹는 의약품 같은 경우 강아지에게는 매우 독하기 때문에 필요 이상의 과다 섭취로 약물 중독 증세 등 이상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10. 설탕 대체제 (자일리톨)
자일리톨 성분이 포함된 음식은 강아지에게 인슐린의 수치를 급격하게 올리기 때문에 저혈당, 간 손상, 발작 등 심각한 증상을 초래합니다. 대표적으로 자일리톨 성분이 다량 함유된 껌 등을 매우 조심하세요!
마무리
위 본문에 있는 식품들을 최대한 주의하시고 혹여나 급여를 하셨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